가면을 벗고 자유 만끽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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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흑인의 역동적인 춤 동작에 하얀 가면이 벗겨지는 모습을 그린 토미야스 라당의 그림은 검은 피부, 하얀 가면이라는 책을 몸짓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작가는 올드 소울-뉴 소울이라는 주제로 아시아에서 첫 개인전을 열며, 여기서는 신작 회화와 조각, 영상 등을 선보인다. 또한, 여러 매체에서 몸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몸짓은 작가가 의미의 유동성과 무형의 존재를 탐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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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들루프 작가 토미야스 라당
14일까지 에스더쉬퍼 전시

토미야스 라당 'Chavire, Soukouss, Liberation'(2024).  에스더쉬퍼

토미야스 라당 'Chavire, Soukouss, Liberation'(2024). 에스더쉬퍼

뒤로 공중제비를 하는 두 흑인의 역동적인 춤 동작에 하얀 가면이 벗겨졌다.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 차별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정체성과 문화를 숨겨야만 했던 이들이 가면을 벗어던지고 자유롭게 자신을 드러낸 장면이다. 프랑스령 과들루프섬 출신의 젊은 작가 토미야스 라당(31)의 두 폭화 'Chavire, Soukouss, Liberation'(2024)이다. 식민지화로 발생한 폭력과 인종차별을 비판한 프란츠 파농의 '검은 피부, 하얀 가면'(1952)을 몸짓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그리는 이도 춤을 춘 듯 유연하고 과감한 붓질로 그려진 인물들은 화면 안에서 생동한다.

토미야스 라당의 개인전 '올드 소울-뉴 소울'이 오는 14일까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에스더쉬퍼코리아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아시아에서 처음 선보이는 개인전으로, 신작 회화를 포함해 조각, 영상 등을 두루 소개한다. 전시 제목의 '올드 소울-뉴 소울'은 낡은 관습을 탈피하면서도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모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신념을 나타낸 것이다.

라당은 대서양 카리브해에 위치한 프랑스령 과들루프섬과 프랑스 본토를 오가며 자랐다. 흑인 문화는 그런 그의 성장기 기억과 일상의 몸짓을 전달하는 하나의 매개체로 작가의 작품 세계를 관통한다. 특히 다양한 매체에서 몸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몸짓은 그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의미의 유동성과 무형의 존재를 탐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송경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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