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KB자산운용은 상장지수펀드(ETF) 브랜드 ‘RISE ETF’의 핵심 투자 철학 및 전략을 담은 ‘RISE ETF 투자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 |
사진=KB자산운용 |
가이드북은 RISE ETF의 4가지 투자 전략을 알파벳 한 글자씩 풀어 △연금 필수자산(Retirement Essential) △혁신 선도기업(Innovation Leader) △전략적 인컴(Strategic Income) △에너지 전환(Energy Transition) 등으로 설명했다.
‘연금 필수자산(R)’은 은퇴 이후를 대비한 안정적인 자산 운용 전략을 의미한다.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면서 변동성을 효과적으로 관리야 함에 따라 대표 상품으로 미국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RISE 미국S&P500 ETF’와 ‘RISE 미국나스닥100 ETF’ 등이 관련 상품으로 꼽힌다.
‘혁신 선도기업(I)’은 글로벌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을 뜻한다. 이에 인공지능(AI), 바이오테크, 로보틱스 등 기술 발전이 빠른 분야에 집중하는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ETF’, ‘RISE 미국양자컴퓨팅 ETF’ 등의 상품이 추천된다.
‘전략적 인컴(S)’은 변동성이 큰 시장 환경에서도 꾸준한 현금 흐름의 창출을 목표로 하며, 배당주와 인컴형 자산에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관련 상품으로는 ‘RISE 미국배당100데일리고정커버드콜 ETF’, ‘RISE 글로벌자산배분액티브 ETF’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전환(E)’은 신재생에너지와 전통 에너지원의 균형을 고려한 투자 전략을 가리킨다. 글로벌 에너지 시장 변화에 대응하며 장기 성장을 추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RISE 수소경제테마 ETF’, ‘RISE 글로벌원자력 ETF’ 등이 관련 상품으로 분류된다.
이수진 KB자산운용 ETF상품마케팅실장은 “RISE ETF는 전략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투자 파트너로서, 앞으로도 장기적인 투자 여정을 함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