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은 최초의 한류 백과사전인 ‘한류문화사전’을 첫 발간했다.
‘한류문화사전’은 한류 근원인 민속문화를 기반으로 전 세계가 열광하는 K-팝·드라마·영화·웹툰에서부터 음식·패션·장소·정서·호칭까지 한류의 다양한 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최초 한류 백과사전이다.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이탈리아에서 온 요리전문가 파브리, 네덜란드 출신 한국 여행 전문가 바트 등 국내외 전문가 129명이 참여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세계적 영향력을 끼치며, 그들이 먹는 음식과 옷에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다.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민속놀이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고,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부른 노래 ‘아파트’로 한국 대표 주거시설 아파트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이 사전은 K-팝·드라마·영화·웹툰 등의 성과와 주목 요인, 매운맛 열풍과 회식문화 등 한국 음식문화를 소개했다.
특히 한국문화를 상징하고 세계적으로 공감받는 다양한 표제어가 실렸다. 특히, 한류, 먹방, 대박, 달고나 등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등재된 한국어 단어 의미와 사용법을 소개했다.
900개의 색인어와 키워드를 제공해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했다. 만약 한국 좌식문화가 궁금하다면, 바닥, 온돌, 양반다리, 온수매트 등의 색인어와 키워드로 표제어를 탐색해 핵심 내용을 인지할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올해부터 영어·중국어·스페인어 번역본을 제공해 전 세계인이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웹 서비스로도 전 세계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서울=뉴시스]
- 좋아요 0개
- 슬퍼요 0개
- 화나요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