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 불가능한 AI는 인류 절반 날릴 ‘타노스’ 같은 것” [지식人 지식in]

5 days ago 3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본문의 핵심만 제공하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지능(AI)이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이번 주 지식人 지식in에서는 세계 AI 권위자들이 경고하는 AI 기술 발전의 위험성을 짚어봅니다.

세계적인 AI 연구 권위자인 스튜어트 러셀 UC 버클리대학교 교수는 제25회 세계지식포럼의 'AI 윤리헌장' 세션에서 "인류는 앞으로 AI에 어떤 가치 체계를 어떻게 학습시킬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AI 아버지’ 스튜어트 러셀 UC 버클리대 교수
“AI, 덮어놓고 개발하는 건 매우 위험...
통제 불가능한 AI는 인류에 큰 위협일 것”
저스틴 구티에 “다각도·다학제적 접근 노력해야”

인공지능(AI)이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모르는 게 있으면 챗GPT에게 물어보고, 운전할 때는 자율주행 기능을 사용합니다. AI 기술이 발달한 만큼 우리 생활도 편리해졌지만, 동시에 인권과 윤리 문제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심각해졌습니다. 기술 발달 속도를 법과 제도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AI 기술의 윤리적 제어는 현재 인류가 마주한 가장 큰 숙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제25회 세계지식포럼에서는 AI의 윤리적 발전 방향에 관한 토론이 열렸습니다. 포럼에서는 ‘AI가 잘못된 윤리를 구현할 경우 인류의 절반이 사라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나왔다고 하는데요. 이번 주 지식人 지식in에서는 세계 AI 권위자들이 경고하는 AI 기술 발전의 위험성을 짚어봅니다.

AI는 ‘외계인’ 같은 것... 잘 알고 통제해야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