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유아 게임리터리시 교육’ 참여기관 모집…수업형·체험형 제공
- 임영택
- 입력 : 2025.08.12 16:29:56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2025 유아 게임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할 전국 유아교육기관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3세부터 6세 유아 약 1만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다. 유치원·어린이집·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전국의 유아교육기관이 참여할 수 있다. 유아가 게임을 통해 디지털 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건강한 이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교육은 ▲수업형 교육과 ▲문화예술 체험형 교육으로 구성된다. 교육기관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수업형 교육은 유아교육의 주요 주제인 안전·환경·생활습관 등을 게임리터러시와 연계해 태블릿PC와 로봇을 활용한 놀이 중심 활동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유아의 흥미를 높이고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 문화예술 체험형 교육은 공연팀이 직접 교육기관을 방문해 유아 참여형 공연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올바른 게임 이용 습관 형성을 유도한다.
여기에 가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보호자와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워크북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교육기관 원장 및 교사 대상 교육 ▲부모 대상 교육 ▲유아교육박람회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9월 3일까지 콘진원 지스쿨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