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경찰, ‘이준석 하버드대 졸업’ 공식 확인…학력 의혹 일단락

1 week ago 2

하버드대 “컴퓨터과학-경제학 복합전공 학사학위” 회신
李 “흠집내기용 의혹들 모두 거짓으로 드러나”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3월 13일 대전 유성구 한밭대학교에서 ‘거부할 수 없는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준석 의원실 제공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3월 13일 대전 유성구 한밭대학교에서 ‘거부할 수 없는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준석 의원실 제공

경찰이 최근 개혁신당 대통령선거 후보인 이준석 의원의 미국 하버드대 졸업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의원 정계 입문 당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된 하버드대 학력 의혹이 일단락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8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 화성동탄경찰서는 지난달 미국 하버드대 법률 담당자에게 이 의원 학력 의혹에 대해 공식 확인을 요청했다. 이달 1일 도착한 하버드대 법률 담당자의 공식 회신에는 “이 의원이 하버드대를 졸업했고, 컴퓨터과학(Computer Science)과 경제학(Economics)을 복합 전공(조인트 컨센트레이션·Joint Concentration) 형태로 전공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컴퓨터과학과 경제학을 공동으로 전공해서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다는 회신을 하버드대로부터 받았다”고 설명했다.

화성동탄경찰서가 이 의원 학력 의혹에 대해 확인에 나선 건 22대 총선을 앞둔 지난해 3월 이 의원이 공직선거법상 학력 및 경력 등에 관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 등으로 고발된 사건 때문이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지난해 9월 증거불충분 등으로 불송치 결정(혐의없음)을 했다.

앞서 경찰은 이 의원 하버드대 학력 의혹 확인을 위해 지난해 미 법무부에 형사사법 공조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근 미 법무부는 하버드대가 사립기관인 만큼 경찰이 직접 문의하는 게 맞다는 취지로 답을 줬고, 그래서 경찰이 불송치 결정 이후에도 하버드대에 공식 확인을 요청했다는 게 경찰 측 설명이다.

앞서 이 의원은 2016년에는 전공으로 컴퓨터과학과 경제학이 기재된 하버드대 졸업증명서를, 2023년에는 하버드대 졸업장을 공개했다. 이 의원이 하버드대를 다니던 시기의 학사안내집(Handbook for Students)에는 복합 전공에 대해 “두 전공 분야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협업 형태로 학생이 두 분야를 통합한 일관된 학습 계획을 따라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 정계 입문 초반부터 시작해 국민의힘 당 대표 재임 시절에도 하버드대 학력 의혹이 제기됐으나,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일부 보수 유튜버들은 ‘이준석은 하버드에 입학한 건 맞지만 졸업생은 아니다’ ‘이준석이 컴퓨터와 경제학을 복수전공했다는 건 거짓말이다’ ‘이준석이 공개한 졸업증명서는 하버드 증명서와 다르다는’ 등의 주장을 펼쳤다.

이 의원은 또 국민의힘 당 대표 시절 성상납 의혹에도 연루돼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아 결국 당 대표직을 내놓았으나, 이후 검찰은 성상납 의혹에 대해 실체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이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번 경찰 발표를 통해 그간 극우세력과 유튜브들이 퍼트린 수많은 ‘이준석 흠집내기용’ 의혹들은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입에 담기도 민망한 성상납 의혹은 이미 무혐의로 종결됐고, 하버드 학력 위조도 하버드대와 경찰을 통해 사실무근임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젊은 정치인을 끌어내리려는 수구 기득권의 공작에 굴복하지 않고 이겨내서, 다음 세대에게 정치의 희망을 돌려주겠다”고 강조했다.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Read Entire Article